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소득금액 증명원이란? 

근로소득 이외에 다른 소득이 있는 경우, 개인이 한해 동안 번 전체 소득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근로소득 외 소득이 있는 개인은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 때 신고한 소득을 확인해주는 서류입니다. 

 

 

2.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시기 

근로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는 개인은 전년도 전체 소득에 대해 다음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한해 동안 번 소득에 대해 증명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다음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뒤 전년도 소득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및 근로소득자용은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용은 매년 7월 이전에는 전전 년도까지 조회가능합니다. (매우 중요!) 

 

예를 들어 연말정산 및 근로소득자용 소득금액 증명원의 경우, 귀속년도가 다음과 같습니다. 

2021년 5월 이전까지 발급 할 수 있는 소득금액 증명원은 전전 년도인 2019년도 소득자료입니다. 

2021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후 6월 이후 발급 할 수 있는 소득금액 증명원은 전 년도 2020년 소득자료입니다. 

2022년 5월 이전까지 발급할 수 있는 소득금액 증명원은 전전 년도인 2020년 소득자료입니다. 

 

 

 

 

3.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 

 

소득금액 증명원은 (1) 정부24와 (2) 관할 세무서, 동사무소 (3)무인 민원발급기 등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무료이고 본인이 발급하는 경우 인터넷, 관공서 방문, 무인민원발급기 모두 가능 합니다. 대리인은 세무서, 동사무소 등에서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온라인 발급 방법 (본인 발급) 

[1] 정부 24 사이트에 방문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검색, 서류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비회원, 공인인증서가 없어도(간편인증으로 가능) 발급가능한 서류입니다.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러 진행하였습니다. 

 

 

[2] 필수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누르고 비회원 신청인의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3] 소득금액원 인적사항, 수령방법, 발급내용(발급유형, 기간) 등을 입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안내사항을 보면 발급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서는 공인인증서 뿐만 아니라 간편인증으로도 가능합니다. 저는 카카오톡 간편인증으로 편리하게 핸드폰 카톡 앱으로 인증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및 근로소득자용은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용은 매년 7월 이전에는 전전 년도까지 조회가능하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달에 따라, 유형에 따라 소득 기준 년도가 바뀔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으로 편리하게 인증하여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톡 간편인증으로 핸드폰 카카오톡 앱을 통해 인증하고 있습니다. 

 

 

[4] 소득금액증명원 서류가 발급되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발급한 소득유형과 발급 월에 따라 다르게 소득이 조회됩니다. 소득 유형과 귀속연도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관할 세무서, 동사무소(주민센터) - 본인, 대리인 발급 가능  

세무서, 동사무소에 본인이 방문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경우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대리인이 방문하는 경우 (1) 민원 서류 위임장, (2) 대리인 신분증, (3) 위임자의 신분증(사본) 또는 위임자의 인감증명서(사본) 등이 있어야 합니다. 

방문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경우에도 무료로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3) 무인발급기 (본인 발급) 

 

소득금액증명원은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 할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주민센터)나 지하철 역사에 있는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지문으로 본인 확인을 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무인 민원발급기의 위치는 정부24 사이트 > 고객센터 > 무인민원발급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이 상이하고 무인민원발급기가 평일만 운영하는 곳도 있으니 방문 전 확인하시면 정확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 발급기에 따라 발급이 불가능한 서류가 있는 것도 확인바랍니다. 

 

 

 

 

 

✔️ 관심있을 다른 글도 준비했어요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하고 현금으로 받는 방법 총정리

2021년, 2022년 무료 건강검진대상자 확인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 쉽고 간단하게 조회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