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비파이입니다.

 

저는 요즘 5월 종합소득세 신고에 필요한 자료를 확인하고 있는데요. 미리 낼 세금의 금액이 얼마인지도 확인하고 또 돈도 준비하려고 미리 확인하고 있어요. 작년 한해 동안 거래한 내역을 확인하고 있는데 말이죠...

 

코로나 때문에 부동산을 뺀 모든 자산가격이 폭락했던 작년! 원유 가격이 20불대까지 떨어졌던것 기억하세요? 그때 너나 할것 없이 원유에 투자한다는 뉴스가 많이 있었죠. 원자재 한번 투자해본적 없는 사람들이 원유 ETF는 물론 이름마저 생소한 ETN을 투자했었어요. 그리고 그 중 한사람이 저의 남편이었습니다.

 

투자를 한건 좋은데요. 원유에 투자한 경우 종합소득세를 어떻게 내야 하는지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남편에게 물어본 결과 국내에 상장된 원유 ETF를 했고 25만원 정도 수익을 봤다고 합니다. 

이 경우 어떻게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유 ETF로 수익을 낸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나? 

 

 

■ ETF의 종류와 세금

 

내가 투자한 ETF 종류에 따라 내야할 세금의 종류도 다르고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가 되기도 합니다. 내가 어떤 상품에 투자했는지 정확한 확인이 필요해요. 

 

저희 남편의 경우는 국내에 상장된 국내 기타형 ETF에 투자하였습니다.  

 

 

 

 

 

 

 

(1) 국내 상장된 국내 주식형 ETF

 

말 그대로 '국내 주식'을 기본으로하는 ETF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 코스피를 추종하는 KODEX 200,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 등이 있습니다. 

 

모든 ETF는 분배금(배당금)에 15.4%의 배당소득세를 원천 징수합니다. 그리고 국내주식형 ETF는 분배금에 대해서만 세금을 냅니다. 크게 신경쓸게 없어요. 

 

아 물론, 분배금(배당금)은 금융소득 합산 연 200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입니다. 보통 일반 투자자가 이자&배당소득을 합산하여 연 2000만원을 벌기 쉽지 않으니 크게 역시 신경쓰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2) 국내 상장된 국내 기타 ETF

 

파생상품, 원유 등 원자재, 채권, 해외주식, 레버리지 인버스 등으로 이루어진 ETF로 국내에서 거래를 할 수 있다 뿐이지 그 안에는 해외 상품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에 상장된 원유 선물 ETF, 미국 달러 선물 인버스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저희 남편도 여기!)

 

모든 ETF는 분배금(배당금)에 15.4%의 배당소득세를 원천 징수합니다. 국내 기타형 ETF는 매매차익에 대해서도 배당소득세 15.4%를 냅니다. 즉, 매매차익과 + 분배금을 합친 금액에 배당소득세 15.4%가 원천징수되고요, 또 매매차익과 분배금은 금융소득에 합산되어 연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종합 과세 대상(최대 46.2%)이 되므로 세부담이 많이 늘어납니다.

 

보다 정확히 ETF의 분배금의 세금은 과표증분과 분배금 중 적은 금액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가 돼요. 즉 분배금의 15.4% 보다 적은 금액을 세금으로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3) 해외 상장된 ETF

 

해외에 상장된 ETF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서 직접 원유 선물 ETF, SPDR S&P500 ETF 등에 투자하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 . 

 

해외 상장된 ETF도 분배금(배당금)에  배당소득세 15.4%를 원천징수하고요.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해외 주식과 똑같이 250만원을 기본 공제한 후 22%의 양도소득세를 냅니다. 매매차익은 원천징수되지 않으므로 5월에 종합소득세를 자진신고하여야 합니다. 

 

해외 상장 ETF의 경우 금융소득 종합 과세 대상이 아니라 분리과세되므로 절세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같은 원유 선물 ETF지만 한국에서 투자할 경우에는 최대 46.2%의 금융종합 소득과세를 할 수 있지만 해외 상장 ETF로 투자하는 경우에는 22%만 분리과세가 됩니다. 

 

 

 

 

 

■ 결론

 

국내 상장된 원유 ETF에 투자하여 25만원의 수익을 본 저희 남편의 경우에는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가 15.4% 원천징수되었을 테고요. 워낙 소액이므로 종합소득 과세 대상은 아닙니다

 

5월 종합소득세신고 때 신경쓸 필요가 없어 보이네요. 이렇게 또 ETF를 공부해봅니다. 

이상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테크를 공부하며 배운것들을 정리합니다.  :)

제 포스팅은 참고만 하시고 직접 투자, 세금 신고시에는 관계기관에 꼭 확인 후 진행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