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비파이입니다 :)

오늘은 애드센스 홈 화면에 떠있는 공지사항 <미국소득세 신고 기간 준비하기>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작년말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고 작고 귀여운 소득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인출하려면 최소 100불이 모여야 가능한데요 아직 저는 100불이 모이지 않아 출금신청도 못해봤어요. 내 손에 쥔것이 하나 없는데 미국 소득세 준비라니... 참 느낌이 묘합니다. 벌써 세금을 내는 기분이예요.  

 

저처럼 아주 영세한 블로거에게 어떤 영향이 있나 공지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고 소중한 나의 수입

 

 

■ 애드센스 미국 소득세 내용 정리 

 

간단하게 미국 내 수익을 얻는 경우 구글이 원천 징수한다는 말이예요. 

한국에서 활동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미국 수익이 매우 적으니 큰 영향은 없어 보입니다. 

 

 

애드센스 미국 소득세와 관련하여 나온 뉴스 기사를 보고 정리한 내용이예요. 


1) 5월31일까지 세금정보를 제출하지 않으면, 전 세계에서 얻는 총 수입의 최대 24% 공제한다
2) 우리나라는 한미 조세 조약에 따라 10%로 적용을 받는다
3) 한국 국세청도 미국 소득 원천징수 시 이중과세조정으로 세액공제 여부 검토 중이다.
4) 미국 소득세와는 별도로 국내 소득은 기존처럼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 (세율 6~42%)

 

 

정리하면, (1) 미국 내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구글이 원천 징수를 한다. (2) 세금정보를 입력하면 10%를 원천징수하고 입력하지 않으면 최대 24%를 원천징수한다는 얘기네요. 

 

그러나 사업자번호가 없는 경우에는 세금정보를 입력해도 미국내 수익의 30%를 원천징수하게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 않고 미국내 수익 30% 원천징수를 선택했습니다.

 

 

 

 

 

 

■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입력하기 

 

한국어로 서비스하기도 하고 내용도 풀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제출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하나씩 차근차근 진행해보겠습니다. 

 

 

 

1. 애드센스 홈화면에서 지급 > 설정관리 > 미국 세금 정보를 클릭합니다.

 

 

 

설정관리에서 결제 프로필란의 미국 세금정보를 클릭합니다. 

 

 

 

 

 

 

2. 세금 정보 관리에서 세금정보 추가를 눌러주세요. 

 

저는 아직 아무것도 등록하지 않아 등록된 세금 정보가 없다고 뜨네요. 

세금정보추가 버튼을 눌러 진행해주세요. 

 

 

 

 

3. 미국 세금 정보에 개인인지 단체/법인인지 클릭합니다.

 

저는 개인이 블로그를 취미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으로 입력했어요. 

 

 

 

4.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인가요? 

 

아니요를 클릭해줍니다. 금융거래도 그렇고 각종 세금 관련된 부분에 미국시민권자는 꼭 별도로 체크하더라구요. 

미국 시민권을 갖고 있는 분들은 번거로울것 같습니다. 

 

 

 

5. w-8 세금 양식 유형을 선택하세요

 

미국 외 대한민국에서 주로 수입이 발생하기 때문에 W-8BEN 양식을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참 간단하네요.

 

 

 

 

 

제가 작성할 세금 양식은 W-8BEN입니다. 소득세 원천징수를 위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6. 세금 ID에 이름, 국적을 체크합니다. 

 

외국인 TIN 이나 미국 납세자식별번호는 해당이 없기 때문에 적지 않아도 돼요. 설명에서 나와 있듯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외국에서 부여 받은 식별번호가 있는 경우에 적는 칸이예요. 

 

납세자 식별번호를 등록하려면 사업자번호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패스합니다. 사업자번호를 입력하면 10%의 원천징수가 이루어지고 입력하지 않으면 미국 수익의 30%를 원천징수합니다. 아에 세금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전세계에서 발생한 수익의 24%를 원천징수하고요. 원천징수 금액이 전세계 24%와 미국 30%이므로 오해하시면 안돼요. 티스토리를 하는 경우 대한민국에서 수익이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굳이 번거롭게 사업자번호를 입력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라 소소하게 용돈벌이할 목적이기 때문에 절세를 위한 사업자를 낼 필요도 없구요. 

 

 

 

 

 

7. 주소를 적습니다. 

 

한국어로 적으면 오류가 나니 영어로 입력하셔야 해요. 영어 또는 숫자로 입력하라고 경고창이 나옵니다. 

 

 

 

 

8. 조세조약에 따라 인하된 원천징수 세율을 신청하는지 여부를 입력합니다. 

 

미국과 조약을 신청한 국가/지역에 거주 중인데 적절한 서류를 제출하는일이 보통이 아니네요. 개인이 취미로 하는 부분이니 미국 내 소득으로 간주되는 결제에 대해 30% 원천징수세가 부과될 수 있는 '아니오'를 클릭합니다.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 미국과 조약을 신청한 국가/지역에 거주합니다.를 클릭할 경우 미국 수익의 10%를 원천징수하는데 사업자번호를 입력해야 해요. 얼마 발생하지 않는 미국 수익을 위해 번거로운 과정을 패스합니다. 아니요!를 클릭하고 미국내 수익의 30% 납부를 클릭합니다. 

 

 

 

 

9. 작성된 문서를 확인합니다. 

 

그렇게 W-8BEN 세금양식이 생성되었습니다. 제가 아는 한도에서 정직하게 작성하였으므로 체크박스를 체크합니다. 

 

 

 

10. 증명서에 서명을 하고 당사자임을 체크하고 제출합니다. 역시 서명도 영어로 적어주세요. 

 

 

11.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에 해당 내용을 입력합니다. 

 

저는 미국내 구글에 대한 활동 및 서비스를 수행한적이 없으므로 아니오를 체크했어요. 

그리고 아직 대금 지급을 받은적이 없어 신규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을 체크했어요. 

 

 

 

 

 

 

이렇게 복잡하고도 간단한 과정을 거쳐 미국 소득세 납부를 위한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빨리 애드센스 수익을 인출했으면 좋겠네요 

이상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