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LG에너지솔루션 소개 

LG에너지솔루션은 2차전지 제조업체로 세계 2위 업체입니다. 2021년 상반기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24.5%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1위는 중국의 CATL로 29.9%를 차지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술력에서 강점이 있고, CATL는 가격에 강점이 있어 두 회사가 세계 1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반도체,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등 다른 유망사업과 달리 2차전지는 아직 사업 초기라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업체 중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는 등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은 상장을 앞두고 10조원대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주목받는 이유는 대한민국 IPO 역사를 새로 쓸 초대형 상장이기 때문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상장 규모는 역대 최대 규모였던 삼성생명 (2010년 상장)의 4조 9천억원의 2배가 넘는 약 11조~12.7조원입니다. 공모가를 기준으로 상장했을 경우 시가총액은 60조~70조원 규모로 단숨에 시가총액 3~4위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2.  LG에너지솔루션 공모 정보 요약 

 

상장시장 : 코스피

희망공모가액 : 257,000~300,000원

최소증거금 : 1,285,000~1,500,000원

공모 : 신주모집 80%, 구주매출 20%

공모예정금액 : 6091~8461억원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10조 9225억원 ~ 12조 7500억원

주관사 : KB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증권, 신영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외국계 제외 총 7곳)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는 중복청약이 불가능합니다. 

 

청약 일정 : LG에너지솔루션의 개인청약은 2022년 1월 18일~19일이고, 배정 및 환불일 2022년 1월 21일입니다. 상장예정일은 2022년 1월 27일입니다. 

 

 

3. LG에너지솔루션 공모자금의 사용목적 

 

위 금액은 공모희망가액 중 최저가액인 257,000원을 기준으로 구주매출 등 비용을 제외한 순 유입금액 기준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공모를 통해 (1) 오창공장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설비투자 (2) 리튬이온 전지 및 차세대 전지 개발 등을 위한 연구개발 비용 (3) 제품 품질 향상 및 공정 개선을 위한 경상 투자 (4) 북미, 유럽, 중국 지역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현지법인 투자를 하는데 사용됩니다. 

 

 

 

4.  LG에너지솔루션 유통물량 출회에 따른 위험 

 

LG엔솔은 상장 직후 14.53%에 해당하는 물량이 매도가능합니다. 적은 물량이 유통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20% 이하의 물량이 유통되는 경우 품절주로 불리웁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유통 가능 물량은 매우 적은 편으로 단기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으로 보입니다. 어디까지나 추정으로 상장일에 많은 물량이 쏟아질 수 있는 점도 염두해두어야 겠습니다. 

 

 

 

5. 투자 위험요소 

[업황 전체] 2차전지 산업 성장성 둔화 위험

LG에너지 솔루션은 2차전지 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2차전지 시장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되나 2차 전지 산업의 성장성이 둔화될 경우 사업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쟁이 격화될 경우 수익성이 저하되고, 2차전지의 안정성(GM 리콜 사태 등)이 우려, 전방 산업인 전기차 IT기기 등 성장성이 저하될 경우 2차전지 산업 성장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회사 관련] 매출 및 수익성 감소 위험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3년간 큰 폭의 매출 성장이 있었으나 2019년과 2020년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배러티 리콜 조치에 따른 충당부채가 증가하여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리콜 사태가 발생할 경우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 LG에너지솔루션 장외가 확인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할 수 있는 장외가는 없습니다. 

 

 

7.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전략

 

초대형 공모주 상장의 경우 청약일에 계좌 개설이 안되는 증권사의 경쟁률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7개의 증권사에서 청약을 받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은 청약 이틀 동안 경쟁률을 관망하며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 청약에 참가할 확률이 높습니다. 대신증권, 신영증권, 하이투자증권은 청약 전일까지 계좌를 만들어야 LG엔솔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계좌가 없는 분들은 미리 이 3곳의 증권사 계좌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상장 규모가 워낙 규모가 크기 때문에 경쟁률을 잘 살펴 참여할 경우 3주 이상(균등배정)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희망 공모밴드 최고가액으로 상장할 경우 상장과 동시에 삼성전자(462조), 하이닉스(88조원)에 이어 시가총액 3~4위(70조) 권으로 코스피에 입성하게 됩니다. 따상하게 될 경우 하이닉스를 넘어 시가총액 2위 기업(182조)이 됩니다. LG에너지 솔루션은 워낙 공모 규모가 크기 때문에 상장과 동시에 코스피 시총 5위 안에 안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에너지 솔루션의 PER는 76배로 세계 2차전지 1위 기업인 중국 CATL의 PER가 146배 인점을 고려하면 공모가가 높지 않다는 관측입니다. 

 

규모가 큰 기업은 상장 후 MSCI 지수 편입, 코스피200 지수 편입이 유력하고 자금이 몰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장기적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본다면 상장일에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균등배정으로도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일 전 미리 가족 계좌를 모두 개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글을 투자를 권유하거나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공모주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8.  함께 읽으면 좋은 글도 준비했어요 :)

 

공모주 청약 전 체크리스트 (수수료, 고객우대등급, 계좌개설)

 

균등방식, 중복청약금지! 나에게 유리한 공모주 배정방식은?

반응형